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즐겨찾기 추가하기 ·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
로그인 · 회원가입

집합연수

직무연수

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 직무연수
1) 교육목적 : 전국 청소년상담복지 인력의 전문성 및 직무역량 강화
2) 교육대상 :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
3) 주요 교육내용

- 상담복지영역(개인상담, 상담수퍼비전, 집단상담, 심리평가 등)

- 행정 및 지역사회안전망 운영(사업계획 수립, 보고서 작성, 지역사회안전망의 이해 등)

4) 교육담당자 연락처 : 051-662-3121
청소년동반자 직무연수
1) 교육목적 : 청소년동반자 고위기청소년 문제해결 역량강화
2) 교육대상 : 전국 청소년동반자
3) 주요 교육내용

- 신규 동반자 : 청소년안전망의 이해, 청소년동반자 상담사례 개입 이론 및 실제 등

- 기존 동반자 : 고위기청소년 상담개입방법, 심리평가 및 활용, 가족상담 및 부모상담 등

4) 교육담당자 연락처 : 051-662-3121
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직원 직무연수
1) 교육목적 : 전국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인력의 전문성 및 직무역량 강화
2) 교육대상 : 전국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직원
3) 주요 교육내용

- 신규직원 입문교육 : 직무역량, 전문역량, 수행역량 강화 등

- 실무자 보수교육 : 시도센터, 시군구센터 맞춤형 역량강화 교육 등

4) 교육담당자 연락처 : 051-662-3185
청소년복지시설 종사자 직무연수
1) 교육목적 : 전국 청소년복지시설별 종사자에 대한 맞춤형 교육제공으로 담당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직무능력 배양
2) 교육대상 : 전국 청소년복지시설(청소년쉼터·청소년자립지원관·청소년회복지원시설) 종사자
3) 주요 교육내용

- 상담복지영역(사례로 보는 위기청소년 개입방법, 상담과 심리치료 이해, 우울-불안 인지행동치료 등)

- 사회복지영역(자원발굴 및 연계 방안, 청소년자립지원, 청소년사례통합관리 등)

4) 교육담당자 연락처 : 051-662-3114
청소년상담 1388 실무자 통합교육
1) 교육목적 : 청소년상담1388(전화/문자/사이버)상담원의 전문성 강화
2) 교육대상 : 청소년상담1388(전화/문자/사이버)상담원
※ 청소년상담1388 통합교육 개설시 안내에 따라 개인 신청
3) 주요 교육내용

- 청소년상담영역(매체상담기법, 심리검사, 청소년복지정책, 청소년 대상 서비스에 대한 교육 등)

- 청소년문제영역(정신건강 등 청소년 관련 이슈를 반영한 주제별 교육)

- 소진방지 워크숍

4) 교육담당자 연락처 : 051-662-3241

전문연수

솔리언또래상담
1) 교육목적 : 솔리언또래상담 프로그램 지도자를 양성할 수 있는 전문지도자 양성
2) 교육대상 : ①, ②, ③항을 모두 충족한 자

① 솔리언또래상담 프로그램 지도자

② 상담관련전공 석사학위 수료 이상의 학위를 가진 자 또는 청소년상담사 2급 이상인 자

③ 각 프로그램 과정을 2회 이상 운영한 경력이 있는 자

※ 다문화·해외교포 및 군솔리언 또래상담 프로그램의 경우 전문지도자과정 이수자에 한해 참여 가능

4) 교육담당자 연락처 : 051-662-3095
5)
솔리언 또래상담 회기별 교육 내용
솔리언 또래상담 회기별 안내 표

솔리언 또래상담 회기별 안내 표로써 구분별 대상, 교육시간, 주요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구분 주제 대상 교육시간 주요내용
기본 또래상담 기본 프로그램 초등학생 8시간 · 들어가기
· 친한 친구되기 (Friendship)
· 대화하는 친구되기 (Counselorship)
· 도움주는 친구되기 (Leadership)
· 마무리
중 · 고등학생 12시간 ~ 15시간
대학생 12시간
군장병 12시간 · 좋은 군솔리언되기
· 대화하는 군솔리언되기
· 도움주는 군솔리언되기
심화 또래상담 심화 프로그램 초 · 중 · 고등학생 8시간 · 성장하는 또래상담자
· 정서적 지지자
· 또래조력자
· 또래해결자
· 학교 공감배려문화 촉진자
· 지역사회 공감배려문화 촉진자
특성화 해외교포 · 다문화 청소년 또래상담 프로그램 중 · 고등학생 4시간 · 다가가는 친구되기 (Friendship)
· 대화하는 친구되기 (Fellowship)
· 도움주는 친구되기 (Leadership)
스마트폰 사용조절 또래상담 프로그램 중 · 고등학생 4시간 · 들어가기 (자가 점검 및 유형 확인)
· 유형별 상담 (유쾌상쾌형/완소친구형/무궁무진형)
· 마무리하기 (사용조절 점검 및 피드백)
탈북청소년 또래상담 프로그램 중 · 고등학생 4시간 · 낯섦 하나 (고정관념 및 편견 인식)
· 낯섦 둘 (다문화 수용성 함양)
· 만남 (긍정적 접촉 경험)
· 성장 (상호이해를 통한 성장)
사이버폭력예방 또래상담 기본 프로그램 중 · 고등학생 4시간 · 인스톨 (Install, 사이버폭력의 정의와 유형 이해)
· 시프트 (Shift, 사이버폭력 유형별 개입방안 탐색)
· 엔터 (Enter, 사이버폭력 예방 방법 익히기)
· 업그레이드 (Upgrade, 사이버폭력 방어자로서의 실천 다짐)
자살예방(TEA-Line) 중⋅고등학생 4시간
(이러닝)
· TEA-Line이란?
· 내 마음에 SOS가 필요할 때
· 바디모드(Body Mode)의 3가지 범주
자살예방교육
1) 교육목적 :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살예방프로그램을 교육할 수 있는 지도자 양성
2) 교육대상 : ①, ②, ③, ④항 중 하나 이상의 자격을 충족한 자

① 청소년 상담복지 관련기관 상근 상담직 종사자*

② 상담관련학과** 일반학사(4년제, 전문학사 해당 안됨) 졸업 또는 석사 수료 이상인 자

③ 전문대 졸업 이상이며, 상담관련 실무경력이 대면상담 20회기 또는 집단상담 운영 40시간 이상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자

④ 현직 교사(초⋅중⋅고)인 자

3) 주요 교육내용 : 고위기 청소년 정신건강 상담개입 매뉴얼 교육
4) 교육담당자 연락처 : 051-662-3124
5)
자살예방교육 회기별 교육 내용
자살예방교육 회기별 안내 표

자살예방교육 회기별 안내 표로써 구분별 대상, 교육시간, 주요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구분 대상 교육시간 주요내용
자살예방(TEA-Line) 중⋅고등학생 4시간
(이러닝)
· TEA-Line이란?
· 내 마음에 SOS가 필요할 때
· 바디모드(Body Mode)의 3가지 범주
올바름인성교육
1) 교육목적 : 인성교육프로그램 지도자를 양성할 수 있는 전문지도자 양성
2) 교육대상 : ①, ②, ③, ④항 중 하나 이상의 자격을 충족한 자

① 청소년 상담복지 관련기관 상근 상담직 종사자*

② 상담관련학과** 일반학사(4년제, 전문학사 해당 안됨) 졸업 또는 석사 수료 이상인 자

③ 전문대 졸업 이상이며, 상담관련 실무경력이 대면상담 20회기 또는 집단상담 운영 40시간 이상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자

④ 현직 교사(초⋅중⋅고)인 자

3) 주요 교육내용 : 우수 운영사례 노하우 공유, 지도자 교육 방안 등
4) 교육담당자 연락처 : 051-662-3124
5)
올바름인성교육 회기별 교육 내용
올바름인성교육 회기별 안내 표

올바름인성교육 회기별 안내 표로써 구분별 대상, 교육시간, 주요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구분 대상 교육시간 주요내용
올바름 청소년 12시간 · 자기존중 · 자기조절 · 성실 · 정직·용기 · 배려·소통 · 지혜 · 책임 · 정의 · 예의 · 시민성
청소년 권리교육 강사양성과정
1) 교육목적 : 전문적인 청소년 권리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강사 양성
2) 교육대상 : ①, ②, ③항을 모두 충족한 자

① 청소년과 지속적인 상담, 활동, 교육 등을 하는 학교, 청소년 기관, 시설 및 단체의 청소년 지도자 및 종사자

② 상담 또는 법학 관련분야 석사 수료 이상인 자 또는 청소년상담자 2급 및 청소년지도사 2급인 자

③ 교육과정 및 현장실습(총 50시간)에 모두 참여 가능한 자

3) 주요 교육내용 : 청소년 인권, 교육 운영 안내, 대상별 권리교육 프로그램 교육, 청소년 노동인권의 현실과 사례 등
4) 교육담당자 연락처 : 051-662-3093
5)
1. 초등학생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 교육 내용
초등학생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 안내 표

초등학생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 안내 표로써 모듈별 주제,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모듈 주제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
A 인권의 기초 A-1. 무인도에서 살아남기
A-2. 그림 보고 권리 찾기
A-3. 몸으로 표현하는 인권
B 차이와 차별 B-1. 틀린 그림 찾기
B-2. 그림 속 숨은 인권이야기
B-3. 차별 반대 스티커 만들기
C 성평등 C-1. 사라진 이름
C-2. 남자답게? 여자답게?
C-3. 일상 속의 성차별
D 폭력예방 D-1. 맞아야 하는 사람은 누구?
D-2. 폭력이란 무엇일까?
D-3. 감정 표현하기
E 참여권 E-1. 누가 결정하나요?
E-2. 참여로 바뀌는 세상
F 노동권 F-1.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것
F-2. 일상에서 만나는 노동
F-3. 행복한 노동의 조건
2. 중고등학생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
중고등학생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 안내 표

중고등학생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 안내 표로써 모듈별 주제,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모듈 주제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
A 청소년과 인권 A-1. 당신은 이런 사람?!
A-2. 인권 왕관은 누구의 것?
B 청소년 성평등과 인권 B-1. 남자 만들기, 여자 만들기
B-2. 우리의 공간, 학교는 어때?
B-3. 혐오표현? 내가 하고 있다고?
C 청소년 근로와 인권 C-1. 챙겨야 할 권리, 상상하는 권리
C-2. 근로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근로계약서
C-3. 연극으로 표현하는 노동인권 문제
D 청소년 참여와 인권 D-1. 청소년도 참여할 수 있어요!
D-2. 인권 문제, 이렇게 직접 고쳐봐요!
E 청소년 폭력예방과 인권 E-1. 이런 것도 폭력인가요?
E-2. 학교폭력 안 돼요 안 돼!
E-3. 사랑이 아닌 성폭력
E-4. 사이버 성폭력,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?
3. 청소년지도자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
청소년지도자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 안내 표

청소년지도자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 안내 표로써 모듈별 주제,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모듈 주제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
A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A-1. 청소년과 나
A-2. 사명키워드
B 권리주체자와 의무이행자 B-1. 한 발 앞으로
B-2. 우리는 한 팀
C 청소년 인권의 국제규범
: 유엔아동권리협약
C-1. 인권이란?
C-2. 유엔아동권리협약과 청소년기
D 아는 만큼 해보기 D-1. 권리선물상자
D-2. 여섯 개의 질문
D-3. 나를 바꾸는 한 문장
E 깊이 고민하기 E-1. (차이와 차별) 인물화 그리기
E-2. (폭력예방) 비폭력과 존엄
E-3. (참여권) 참여사다리 올라가기
E-4. (노동권) 아동노동과 일하는 청소년
E-5. (성평등)성역할
4. 학교밖청소년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
학교밖청소년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 안내 표

학교밖청소년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 안내 표로써 모듈별 주제,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모듈 주제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
기본 우리 모두 다 함께 몸 풀기 마음 풀기 1. 나는 누구일까요?
2. 져야 이기는 게임: 가위, 바위, 보!
A 학교 밖 청소년, 인권을 만나다. A-1. 인권과 만나기
A-2. ‘차이와 차별’ 이해하기
A-3. 학생이 하는 것, 학교 밖 청소년이 하는 것
B 학교 밖 청소년 인권, 한걸음 더 B-1. 학교 밖 청소년 인권꾸러미
B-2. 학교 밖 청소년 인권공약 만들기
선택 학교 밖 청소년 인권, 제인 또는 진정 절차 소개 제안 또는 진정하기
5. 가정 밖 청소년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
가정 밖 청소년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 안내 표

가정 밖 청소년 대상 권리교육 프로그램 안내 표로써 모듈별 주제,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모듈 주제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
기본 마음열기 이세상 단 하나뿐인 초상화
A 인권감수성 A-1. 상처는 멀리, 존중은 가까이
A-2. 내 삶에 필요한 세 가지 권리
A-3. 편견이 말을 만날 때
B 가정 밖 청소년 인권 B-1. 스마트폰에서 만난 가출, 재발견하기
B-2. 아르바이트 인권 지킴이
B-3. 내몸의 주인은 나야, 나!
C 쉼터 인권 C-1. 청소년 쉼터, 오색토론하기
C-2. 모두를 위한 주거권, 집다운 집을 찾아서
C-3. 가정 밖 청소년의 인권, 우리가 지킨다!
6. 청소년 다문화감수성 향상 프로그램
청소년 다문화감수성 향상 프로그램 안내 표

청소년 다문화감수성 향상 프로그램 안내 표로써 모듈별 주제,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모듈 주제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
A 다양성 존중 A-1. 나와 다름
A-2. 문화와 인권 사이
A-3. 닮음과 다름 존중하기
B 다문화 사회와 이주민 B-1. 세계화와 국제 이주
B-2. 누구나 이주민이 될 수 있다Ⅰ(이주노동자)
B-3. 누구나 이주민이 될 수 있다Ⅱ(난민)
B-4. 가깝거나 멀거나
B-5. 나의 이웃, 이주민
C 이주민 인권과 차별 C-1. 이주민의 삶 경험하기
C-2. 인권옹호자로 살아가기
C-3. 미디어 속 인종차별
C-4. 우리는 인종차별에 반대합니다
D 이방인이 아닌 이웃으로 D-1. 경계 너머 이웃으로
D-2. 윗마을 아랫마을
D-3. 새로운 이웃을 환영합니다
7. 스포츠 폭력 예방 인권교육(스포츠라이트)
스포츠 폭력 예방 인권교육(스포츠라이트) 안내 표

스포츠 폭력 예방 인권교육(스포츠라이트) 안내 표로써 모듈별 주제,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모듈 주제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
초등용 도입 A-1. 소개하기
A-2. 내가 운동을 좋아하는 이유
활동 B-1. 우리의 소중한 인권
B-2. 권리 반칙상황 발생!
B-3. 만약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?
마무리 C-1. 국가, 사회가 먼저 보호해줘야 해요
C-2. 처음부터 막아야 해요
C-3. 모두가 즐거운 스포츠를 위한 다짐
중고등용 도입 A-1. 소개하기
A-2. 선수인 나, 사람인 나
활동 B-1. 우리를 사람답게 만드는 권리, 인권
B-2. 틀린그림 찾기
B-3. 혹시, 이런 말이 자주 들린다면?!
마무리 C-1. 국가, 사회가 먼저 보호해줘야 해요
C-2. 서로가 서로를 지켜주는 팀
C-3. 사람다운 선수가 되기 위한 다짐
학교 밖 청소년 전문 프로그램
1) 교육목적 : 학교 밖 청소년 전문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지도자 양성
2) 교육대상 : 전국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직원 및 보조강사로 활동이 가능한 자
3) 주요 교육내용 : 두드림 기본, 두드림 특성화, 나는 내 인생의 매니저, 맞춤형 학습클리닉, 이루다, 자기계발 프로그램 등
4) 교육담당자 연락처 : 051-662-3182
청소년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대응 전문인력 양성교육
1) 교육목적 : 미디어과의존 청소년 상담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
2) 교육대상 : 다음 ①, ②, ③항에 해당하는 자
3) 주요 교육내용

- 초급과정 1,2,3 : 미디어과의존 이해 및 청소년 개입

- 중급과정 1,2,3 : 청소년 유형별 개입 및 가족 개입

- 고급과정 1,2 : 수퍼비전 및 심리치료기법 등

4) 교육담당자 연락처 : 051-662-3192
5)
청소년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대응 전문인력 양성 교육 내용
청소년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대응 전문인력 양성 회기별 안내 표

청소년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대응 전문인력 양성 안내 표로써 과정별 세부과정, 교육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과정 세부과정 주요내용
초급 초급과정1 [청소년 미디어 과의존에 대한 이해]
-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대응 예방·해소정책
- 미디어 과의존 청소년 병리적 이해
- 청소년 게임문화 이해
- 청소년 온라인 도박의 이해
초급과정2 [미디어 과의존 청소년 개입의 실제Ⅰ]
-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사례개입 교육 및 실습
-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부모교육 프로그램
초급과정3 [미디어 과의존 청소년 개입의 실제Ⅱ]
- 청소년 인터넷·스마트폰 중독 상담 프로그램
- 공존질환 심리검사의 이해
- 매체와 상담자 윤리
중급 중급과정1 [미디어 과의존 청소년 개입의 실제Ⅲ]
- 우리 아이 건강한 미디어 사용가이드(초등저학년 부모교육)
- 스마트폰 위험탈출, Cheer Up!(초등저학년 집단상담 프로그램)
- 스마트폰 중독 청소년 개인·집단 상담 프로그램
중급과정2 [미디어 과의존 청소년 개입의 실제Ⅳ]
- 인터넷 중독 청소년 개인상담 프로토콜
중급과정3 [미디어 과의존 청소년 가족개입의 실제]
- 가족상담의 이해
- 가족상담 프로그램(인터넷 조절 이끌기)
고급 고급과정1 [수퍼비전 및 심리치료기법Ⅰ]
- 미디어 과의존 상담사례 수퍼비전1
- 최근 주목받는 상담치료기법1
고급과정2 [수퍼비전 및 심리치료기법Ⅱ]
- 미디어 과의존 상담사례 수퍼비전2
- 최근 주목받는 상담치료기법2
찾아가는 상담역량 강화 교육
1) 교육목적 : 본원에서 개발된 상담복지관련 프로그램의 이수를 통해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,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실무자의 균형적 역량강화 도모
2) 교육대상 :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꿈드림청소년지원센터 종사자
3) 주요 교육내용 : 고위기청소년 개인상담 및 집단상담 프로그램
4) 교육담당자 연락처 : 051-662-3133
5)
1. 청소년 자살자해 상담개입 프로그램
청소년 자살자해 상담개입 프로그램 안내 표

청소년 자살자해 상담개입 프로그램 안내 표로써 회기별 주제,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회기 주제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
1 자살자해 이론모델 1. 자살자해 이론 및 모델
1) 정신역동 이론
2) 정서조절 모델
3) 4가지기능모델
4) 생물학적모델
5) 인지모델
6) 통합모델
2 자살자해 상담개입 매뉴얼 개요 1.매뉴얼개발과정
2.심층인터뷰 주요결과
3.자살자해 극복과정 모형
3 자살자해 상담개입 실제 1.위험수준 평가
2.프로그램구성
3.상담자 태도
2. EBP 기반 자살·자해 청소년 상담클리닉 운영 모형
EBP 기반 자살·자해 청소년 상담클리닉 운영 모형 안내 표

EBP 기반 자살·자해 청소년 상담클리닉 운영 모형 안내 표로써 회기별 주제,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회기 주제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
1 청소년 자살 및 자해 1. 자살 및 자해에 대한 이해
2. 상담클리닉 운영모형 안내
2 상담클리닉 운영모형 1. 운영모형 상담자편 : 자살
2. 운영모형 상담자편 : 자해
3. 운영모형 위기관리팀편
3. 비행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
비행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안내 표

비행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안내 표로써 회기별 주제,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회기 주제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
1 비행청소년의 개념 1.프로그램 개발과정, 구성원리
2 프로그램 매뉴얼 안내 1.매뉴얼 소개
2.1-3회기 활동 안내
3 매뉴얼 실제 1.4-7회기 활동안내
4 매뉴얼 실제 및 보호자교육 1. 8-10회기 활동
2. 보호자교육
3. 상담자 소진관리
4. 성폭력 피해 청소년 상담개입 프로그램
성폭력 피해 청소년 상담개입 프로그램 안내 표

성폭력 피해 청소년 상담개입 프로그램 안내 표로써 회기별 주제,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회기 주제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
1 프로그램 개발 개요 1.프로그램 개발 배경
2.프로그램 구성
2 상담개입 초기단계 1.위험수준평가
2.신뢰감 형성
3.안전확보
3 상담개입 중기단계 1.성폭력 외상에 대한 이해
2.부정적 감정해소
4 1.성폭력사건 재구성
2.인지적 대처방법 습득
5 상담개입 후기단계 1.스트레스 대처방법 습득
2.상담종결
3.상담자 자기점검
5. EBP 기반 성폭력 피해 청소년 상담클리닉 운영 모형
EBP 기반 성폭력 피해 청소년 상담클리닉 운영 모형 안내 표

EBP 기반 성폭력 피해 청소년 상담클리닉 운영 모형 안내 표로써 회기별 주제,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회기 주제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
1 성폭력 피해 청소년 이해 1.성폭력 및 성폭력 피해에 대한 이해
2.상담클리닉 운영모형 안내
2 상담클리닉 운영모형 1.운영모형 상담자편
2.운영모형 위기관리팀편
6. 불안·우울 청소년 상담개입 매뉴얼
불안·우울 청소년 상담개입 매뉴얼 안내 표

불안·우울 청소년 상담개입 매뉴얼 안내 표로써 회기별 주제,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회기 주제 내용(목표 및 세부활동)
1 프로그램 개발 개요 1.프로그램 개발 배경
2.프로그램 구성
2 상담개입 초기단계 1.위험수준 평가하기
2.안전계획 수립하기
3.내담자 문제행동 분석하기
4.상담목표 설정하기
3 상담개입 중기단계 1. 프로그램 모듈1 : 정서조절 근육 키우기
1) 정서조절 이해하기
2) 자기위안방법 익히기
2. 프로그램 모듈2 : 생각 근육 키우기
1) 생각의 중요성 이해하기
2) 부정적인 생각 찾기
4 3. 프로그램 모듈3 : 행동변화 근육 키우기
1) 행동변화의 중요성 이해하기
2) 변화하고 싶은 행동 증진하기
4. 프로그램 모듈4 : 대인관계 근육 키우기
1) 대인관계 특징 이해하기
2) 효과적인 대인관계 방법 찾아보기
5 상담개입 후기단계 1. 스트레스 대처:.나만의 응급상자 PACKAGE 만들기
2. 긍정적 자기개념 형성 및 미래 계획하기
3. 상담종결 및 추수상담 계획하기
4. 보호자 상담 교육 및 상담자 소진관리

전문지도자 개설연수

솔리언또래상담
1) 교육목적 : 솔리언또래상담자를 양성할 수 있는 지도자 양성
2) 교육대상 : ①, ②, ③, ④항 중 하나 이상의 자격을 충족한 자

① 청소년 상담복지 관련기관 상근 상담직 종사자

② 상담관련학과 일반학사(4년제 : 전문학사 해당없음) 졸업 또는 석사 수료 이상인 자

③ 전문대 졸업 이상이며, 상담관련 실무경력이 대면상담 20회기 또는 집단상담 운영 40시간 이상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자

④ 현직 교사(초·중·고)인 자

3) 주요 교육내용 : 솔리언또래상담 과정별 프로그램 교육

또래상담 지도교사 연수

또래상담 지도교사 연수
1) 교육목적 : 전국 초·중·고등학교 또래상담 지도교사 양성을 통한 또래상담자 양성 및 관리
2) 교육대상 : 전국 초·중·고등학교 또래상담 지도교사, 전문상담(교)사
3) 주요 교육내용 :

기초교육 6시간

심화교육 6시간

4) 교육담당자 연락처 : 051-662-3095

KYCI 통합회원 가입 안내

KYCI연수원은 KYCI 통합회원으로 가입 후 이용 가능합니다.
회원가입을 위하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홈페이지 > 회원가입으로 이동합니다.

KYCI 통합 회원가입 바로가기

ID/PW 찾기 안내

KYCI연수원은 KYCI 통합 회원으로 이용 가능합니다.
ID/PW 찾기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.

아이디찾기 바로가기 비밀번호찾기 바로가기